영유아 인성 교육 프로그램
꼬망세 스마트인성
활동명 물건을 나누어요
주제 기본생활 영역 조형,미술
활동목표 ⓛ 내가 나눌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물건을 생각해본다.
② 내가 생각하는 물건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.
누리과정
관련요소
- 사회관계 >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>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> 자연과 자원을 아끼는 습관을 기른다.
- 예술경험 > 예술적 표현하기 >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 > 다양한 미술 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.할 수 있다.
활동자료 ‘물건을 나누어요’ 활동지 · PPT, 색연필이나 사인펜 등의 쓰기 도구
교수자료
도입
1. 내가 더 이상 가지고 놀지 않는 장난감을 생각해보고 이야기 나눈다.
- 어릴 적에는 잘 가지고 놀았지만 지금은 가지고 놀지 않는 장난감이 있나요? 어떤 장난감인가요?
  - 매일 가지고 다니던 곰돌이 인형, 커다란 레고 블록, 더 이상 가지고 놀지 않는 장난감은 지금 어디에 있나요?
- 그 장난감들의 기분은 어떨까요?
- 이제는 도저히 사용할 수 없는 장난감들인가요?
전개

1. 교수자료(‘물건을 나누어요’ PPT)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.

- 더 이상 가지고 놀지 않는 장난감도 있지만, 내가 자라서 나에게 작아진 옷들도 있어요.

- 너무 작아진 옷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에요.

- 곰곰이 생각해보다가 옆집에 사는 동생 OO에게 주기로 해요.

- OO는 아직 몸이 나보다 작아서 나에게 작아진 예쁜 옷이 잘 맞거든요.


2. 친구나 동생과 나눌 수 있는 자신의 물건을 생각해보고 이야기 나눈다.

- 내가 가진 물건 중에서 내가 더 이상 쓸 수 없거나 쓰지 않는 물건은 무엇이 있나요?

- 그중 더 쓸 수 있는데, 몸이 자라서 혹은 내가 더 이상 가지고 놀지 않아서 아직 버리지 않고

- 더 쓸 수 있는 물건은 무엇이 있어요?

- 그 물건들이 다른 친구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?

- 누구에게 주었을 때 도움이 될지 생각해보아요.


3. 친구나 동생과 나눌 수 있는 나의 물건을 그림으로 그려본다.

- 내가 생각한 나의 물건을 그림으로 그려보아요.

- 나는 쓸 수 없는 물건이 다른 친구들에게는 쓸모 있는 것을 보니 어떤 느낌이 드나요?

마무리
1. 내가 그린 나의 물건을 친구들에게 소개해주며 나눔의 즐거움을 느낀다.
- 어떤 물건을 그렸는지, 왜 그 물건을 나누려고 하는지 친구들에게 말해주어요.
- 누구에게 나눠주고 싶어요?
알림장과 가정통신문,
모두 꼬망세 AI로 한번에!
챗봇 아이콘
꼬망봇
복사되었습니다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