![]() ![]() |
꼬망세 스마트인성 |
도입 |
1. 내가 더 이상 가지고 놀지 않는 장난감을 생각해보고 이야기 나눈다. - 어릴 적에는 잘 가지고 놀았지만 지금은 가지고 놀지 않는 장난감이 있나요? 어떤 장난감인가요? - 매일 가지고 다니던 곰돌이 인형, 커다란 레고 블록, 더 이상 가지고 놀지 않는 장난감은 지금 어디에 있나요? - 그 장난감들의 기분은 어떨까요? - 이제는 도저히 사용할 수 없는 장난감들인가요? |
전개 |
1. 교수자료(‘물건을 나누어요’ PPT)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. - 더 이상 가지고 놀지 않는 장난감도 있지만, 내가 자라서 나에게 작아진 옷들도 있어요. - 너무 작아진 옷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에요. - 곰곰이 생각해보다가 옆집에 사는 동생 OO에게 주기로 해요. - OO는 아직 몸이 나보다 작아서 나에게 작아진 예쁜 옷이 잘 맞거든요. 2. 친구나 동생과 나눌 수 있는 자신의 물건을 생각해보고 이야기 나눈다. - 내가 가진 물건 중에서 내가 더 이상 쓸 수 없거나 쓰지 않는 물건은 무엇이 있나요? - 그중 더 쓸 수 있는데, 몸이 자라서 혹은 내가 더 이상 가지고 놀지 않아서 아직 버리지 않고 - 더 쓸 수 있는 물건은 무엇이 있어요? - 그 물건들이 다른 친구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? - 누구에게 주었을 때 도움이 될지 생각해보아요.
3. 친구나 동생과 나눌 수 있는 나의 물건을 그림으로 그려본다. - 내가 생각한 나의 물건을 그림으로 그려보아요. - 나는 쓸 수 없는 물건이 다른 친구들에게는 쓸모 있는 것을 보니 어떤 느낌이 드나요? |
마무리 |
1. 내가 그린 나의 물건을 친구들에게 소개해주며 나눔의 즐거움을 느낀다. - 어떤 물건을 그렸는지, 왜 그 물건을 나누려고 하는지 친구들에게 말해주어요. - 누구에게 나눠주고 싶어요? |
![]()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