![]() ![]() |
꼬망세 스마트인성 |
도입 |
1. 교수자료(‘더불어 사는 우리’ PPT)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. - 두 그림 속 아이들이 무엇을 하고 있나요? - 그림 속 아이들이 말을 하고 있다면 어떤 말을 하고 있을까요? - 왜 그렇게 생각해요? |
전개 |
1. 교수자료(‘더불어 사는 우리’ PPT)를 살펴본다. - 내 것을 나만 가지고 있으면서 욕심을 부린 친구는 결국 모든 친구들이 주변에서 떠나 혼자서 심심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하고 있어요. - 내 것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눈 친구는 어때보여요? - 함께하니까 더 즐겁다고 말하며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있지요.
2. 나 혼자 살면 어떨지 상상해보며 이야기 나눈다. - 이 커다란 세상을 혼자만 살아간다면 어떨 것 같아요? - 다른 사람들은 서로 도우며 친하게 지내는데, 나 혼자만 어울리지 못하면 기분이 어떨까요? - 우리가 사는 세상은 혼자서 모든 일을 다 할 수 없어요. 또 혼자 살면 외롭고 쓸쓸해요. - 그래서 서로 함께 어울려 살아가야 해요. 3. 혼자 살 수 없다는 것을 이야기하며 함께 살아가는 태도를 이야기 나눈다. - 우리는 서로 도우며 함께 살아야 해요. 왜냐하면 우리는 혼자 살 수 없기 때문이에요. -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? -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내가 가진 것을 나누고, 서로 도우며 살아야 해요. |
마무리 |
1. 다른 친구들과 내가 가진 것을 어떻게 나누어볼지 떠올려보며 마무리한다. - 다른 친구들과 내가 가진 것을 어떻게 나누어볼까요? - 다른 친구들과 나눌 때 어떤 태도로 나눌 수 있을까요? - 친구와 나눴을 때 내 마음은 어떨까요? |
![]()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