영유아 인성 교육 프로그램
꼬망세 스마트인성
활동명 나는야 동식물 구조대
주제 동식물과 자연 영역 조형,미술
활동목표 ⓛ 동식물 구조대가 되어 우리 주변의 동식물을 아끼고 보살핀다.
② 동식물 구조대 목걸이를 만들어 구조대원이 되어 본다.
누리과정
관련요소
⋅사회관계 > 사회에 관심 갖기 > 지역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> 우리 동네 사람들에 관심을 갖는다.
⋅예술경험 > 예술적 표현하기 >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 > 다양한 미술 활동을 경험해 본다
활동자료 '나는야 동식물 구조대' 교구자료, 펀치(교사 사용), 목걸이용 끈, 하트 스티커, 사인펜
교수자료
도입
1. 동식물 구조대가 하는 일에 관해 이야기해 본다.
- 동물구조대원과 식물보호연구원이 하는 일은 무엇이었나요?
- 위험하거나 다친 동물을 구조하거나 식물을 보호할 수 있어요.
- 우리도 어린이 동물구조대원과 식물보호연구원이 될 수 있어요.
전개

1. 동식물 구조대 목걸이를 보여준다.

- 이 목걸이는 ‘동식물 구조대’에게 주는 목걸이에요.

- 우리 친구들도 목걸이를 만들어 목에 하고 다니며 동식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어요.

- 동물과 식물을 보호할 때마다 선생님께서 하트 스티커를 붙여 줄 거예요.

2. 활동지를 이용하여 유아들이 목걸이를 만들어 본다.

- 점선대로 접어 볼까요?

- 접었더니 구조대 자동차가 완성 되었어요. 이름 부분에 구조대원 이름도 적어줄 수 있어요.

- 구멍은 선생님이 뚫고 목걸이 끈을 연결해 줄게요. 질서있게 친구들과 함께 목걸이를 만들어 보아요.

3. 목걸이를 유아들이 메고 동식물 구조대가 출동할 때를 이야기해 본다.

- 우리 동식물 구조대 친구들은 언제 출동할 건가요?

- 생명이 있는 소중한 동물과 식물을 괴롭히면 출동할 수 있어요.


<동식물 구조대 활동방법>

1) 교구자료의 점선대로 접는다.

2) 이름부분에 구조대원 이름을 적는다.

3) 구멍을 뚫고 끈을 연결한다.

4) 목걸이를 메고 '동식물 구조대'가 되어본다.

마무리
1. 생활 속에서 안전하게 구조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이야기 나눈다.
- 동식물 구조대가 조심해야 할 것이 있어요. 너무 높은 곳에 동물 친구들이 있을 때 우리가 출동해서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?
- 우리는 아직 조금 어리기 때문에 위험한 동물의 모습을 봤을 때는 주변의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구조대원이 될 수 있도록 해요.
알림장과 가정통신문,
모두 꼬망세 AI로 한번에!
챗봇 아이콘
꼬망봇
복사되었습니다!